티스토리 뷰

구글에서(정확히는 계열사..라고 해야하나) 바둑 인공지능 프로그램인 '알파고(AlphaGo)'가 다음 달인 5월에 현재 세계랭킹 1위 최고의 실력자라 할 수 있는 커제 9단과 대결을 벌입니다. 출처는 중국신문사가 영문판(ECNS) 입니다.


원래 커제 알파고 중계일정이 4월달이라고 했던 것 같은데 뭔가 서로 협상이 잘 안됐었나 보네요.. 돈좀 꽤 주고 다시 하는건가.. 정보를 정리해봤습니다.





커제 알파고 바둑 중계일정은 정확하게 <5월 22일 ~ 27일>까지 입니다. 과거와 서로 계약한 부분에 차이가 없다면 커제 뿐만 아니라 다른 기사들도 한판 뜰 것 같네요. 한중일 바둑기사 같이 붙는 판을 마련한다고도 했던 것 같아요.






알파고와 이세돌이 붙었던게 벌써 작년 3월이군요.. 시간이 정말 빨리 갑니다. 당시 5번기를 벌여사 4:1 예상과는 다르게 참패를 겪었지요..


당시에는 "인공지능이 드디어 인간을 넘어섰다."며 난리가 났었죠. 당시에 이세돌은 커제에게 전적에서 좀 밀리던 때였지만 저네적인 성적을 보자면 세계 최강이었고 바둑을 대표하는 사람으로서 공식적인 첫 대결을 벌였기에 그 의미가 컸습니다. 



이번에 벌어질 알파고, 커제 경기는 이세돌과 다르게 3번기로 결정됩니다. 아마 3:0으로 끝날거에요.


중국기원은 베이징 차오양구에 위치한 중국기원 2층 대회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었으며, 공식적인 대회 일정을 공개했습니다.



한국기원 측에서도 "화쉐밍 중국 국가대표 총감독 측에서 기자회견 소식을 들었다."라고 이야기 했네요.




이번은 커제의 승리는 거의 희박하고..(중국쪽과 뭔가 딜이 있어서 한판은 져줄수도 있지만..) 이세돌 9단과 펼쳤던 '세기의 대결' 이후 14개월 동안 얼마나 진화했는지 확인하는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파고를 개발한 딥마인드(DeepMind) 측에서는 알파고 2.0으로 명명하고(진짜 그랬는지 몰라도 기사에 나와있음;;) 이세돌과 붙었을때 버그를 드러내며 한차례 헛점을 드러냈던 것을 많이 보완했다고 합니다.



업그레이드 알파고는 5개월 전쯤인 2016년 12월부터 한국과 중국의 유명한 프로바둑기사들을 상대로 60전 60승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커제도 포함이 되어있는데요. 3판해서 바로 다 졌습니다.  커제의 실력이 줄어들었는가 하면 그게 아닙니다. 작년 삼성화재배에서 2년 연속 우승을 차지하는 등 여전히 최고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커제는 중국인 특유의 허세를 떨고있는 중 입니다.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이길 수 있었을지는 몰라도, 나에겐 이길 수 없다."라며 자신감을 보이네요. 철저히 가루가 되도록 박살나길 바래요.


기보 보는 방법은 아래 글 참고하세요. 경기는 다르지만 방법은 같습니다.


[이세돌과 커제의 경기 기보 보는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